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AIST융합인재학부

닫기
서브비주얼 이미지
School of Transdisciplinary Studies

새로운 교육이 시작된다.

  • A
    융합인재학부의 교과목은 학생 개개인이 원하는 분야에 따라 본인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해나가는 과정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를 위해 1:1 멘토교수와 함께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교과과정을 능동적인 수업 개인 상담을 통해 만들어 나갑니다.

    이에 비해 자유융합전공은 주전공 이외에 2개 이상 학사조직의 전공교과목 중 12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A
    융합인재학부는 관심 각 학생별 중점분야(Keyword)에 따라 개인별 교과과정이 운영됩니다. 또한 1:1 멘토 교수와 함께 학생이 원하는 진로나 관심에 따라 능동적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이수하게 됩니다.

    대학원 진학을 하는 경우 멘토교수의 지도에 따라 융합인재학부에서 중점분야를 이미 이수하였고, 필요하다면 대학원에서 필요한 복수전공 역시 이수할 수 있으므로 진학에 문제가 없습니다.
  • A
    각종 제품과 다양한 서비스가 융.복합화 되는 사회에서는, 자신의 중점분야를 중심으로 여러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고 협력을 이끌어내는 인재의 역할이 중요해집니다.

    중점분야(Keyword)와 관련된 교과과정을 이수하여 각 학생만의 전문성을 배양하고, 동시에 여러 분야의 책 100권 읽기 등을 통하여 넓고 깊은 기초와 전문성, 두가지를 다 갖추게 됩니다.
  • A
    학문과 학문, 학문과 비학문(non-academic)의 경계를 넘어 소통·협력·공감을 통하여 새로운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이와 관련된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융합교육에 필요한 기본 과정으로 '지성과 문명강독(책읽기)', '기술을 통한 사회적 혁신실험(만들기)' 교과목의 각 분야를 이수한 후 자신의 관심에 따라 '중점분야(Keyword)' 를 선택하여 KAIST 여러 학과에 개설되는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며 전문성을 키워가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화면상단 '교육' 메뉴로 접속하여 관련내용을 열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A
    융합인재학부를 통해 새로운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즉 폭넓은 지식과 깊은 전문성을 동시에 갖춘 융합형 리더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는 지금까지 KAIST가 수행해 왔던 국가적 소명과도 일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부 입학생을 보면 한명, 한명 모두 우수한 학생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 성향이나 성취 동기 등은 모두 다릅니다. 새로운 시도를 좋아하고 학문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학생에게 학생 개개인별 맞춤형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융합인재학부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A
    오늘날 사회의 변화는 빠르고, 해결해야 할 현실문제는 복잡하며, 미래는 불확실합니다. 대부분 연구는 각 분야 간 융합연구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고, KAIST는 연구중심 대학으로서 대학원에서 각종 융합 연구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요구와 수요에 따라 KAIST도 학사과정의 교육을 어떻게 보완할지에 대하여 오래 전부터 논의해 왔습니다. 기업이나 대학원에서 융합 연구를 하기 위하여, 우선 기본적인 역량이 필요하며 동시에 특정분야의 전문적 지식 역시 필요합니다.

    KAIST는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교육제도를 보완하고 사회적·개인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 입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대비하면서 16개 학사과정의 학과와 학교 전체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융합인재학부’의 설치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융합인재학부의 설치를 통하여 학과와 학과 간의 장벽을 허물고, 융합적 사고를 함양하고, 협력을 장려하여 미래 사회에 맞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34141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한국과학기술원(KAIST) 행정분관(N2) 204호Tel.042-350-7052~4 Fax.042-350-7050

Copyright (C) 2018,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